Animation Retargeting
하나의 애니메이션을 스켈레톤이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Rig이라고 하는 중간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스켈레톤의 본이 Rig를 공유하는 다른 스켈레톤의 본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IK Rig 생성
리타겟팅을 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과 호환되는 스켈레탈 메시의 IK Rig와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자 하는 스켈레탈 메시의 IK Rig가 필요하다.
아래의 경로로 IK Rig를 생성고 스켈레탈 메시를 선택하면 된다.
IK Rig를 생성한 후 두 에셋 모두 pelvis 본을 리타켓 루트로 설정해준다.
IK Retargeter 생성
리타겟팅 기능을 제공하는 IK Retargeter에셋을 생성한다.
생성하면 IK Rig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애니메이션과 호환되는 스켈레탈 메시의 IK Rig를 선택하면 된다.
리타켓터 에셋을 열면 Details에 선택한 IK Rig가 Source로 설정되어 있고 Target은 비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arget에는 적용하고자 하는 스켈레탈 메시의 IK Rig를 설정하면 된다.
그 아래 Preview Setting에 소스 또는 타겟의 오프셋을 조절하면 보기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오른쪽 아래 Asset Browser의 애니메이션을 실행하면 루트로 설정해둔 pelvis는 애니메이션에 맞게 움직이지만 나머지는 그렇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hain Mapping
다른 신체 부위들도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키기 위한 기능이다.
신체 부위별로 설정해주면 된다.
Source의 IK Rig에셋 창을 열면 체인을 생성할 수 있다
왼쪽 다리의 체인을 생성해보자
하이어라키에서 왼쪽 다리에 해당하는 본들을 선택한다.
그 상태에서 오른쪽 아래 IK Retargeting창에서 Add New Chain을 클릭하면 체인을 생성할 수 있다.
이름은 지정하고 OK를 클릭한다.
IK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No Goal을 선택한다.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다리, 오른쪽 팔, 왼쪽 팔, 척추, 목의 체인을 생성한다.
그리고 타겟의 IK Rig에도 똑같이 체인을 생성한다.
리타겟터 에셋으로 돌아와 타겟 IK Rig의 체인과 소스 Ik Rig의 체인을 연결하면 끝난다.
Export
체인 맵핑이 끝난 후 Asset Browser에서 사용할 애니메이션을 선택하고 Export Selected Animations를 클릭하면 리타겟팅된 메시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얻을 수 있다.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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